많은 개발자들이 성장을 갈구하고 성장하기 위해 공부를 이어나갑니다. 새로 공부한 내용을 써보기도 하고 더 좋은 구조를 만들기 위해 상당기간 고민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험들이 쌓이다 보니 항상 경계하게 되는 점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항상 받아들이고 흡수해야한다는 강박이 있는지 생각해봐야합니다. 주변을 관찰하다 보면 주니어에 가까울 수록 이런 생각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도입해야 성장한다? 새로운 기술을 접하고 공부하다 보면 해당 기술에 대한 장점들에 매력을 느끼고 빠져들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시야가 좁아지고 반드시 필요한지에 대한 판단은 나중으로 미뤄버리게 됩니다. 그러면서 아, 나는 한 단계 더 성장했다는 착각에 빠집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웠고 도입도 해봤..
Service를 구현할때 Interface를 써야할까? Spring을 사용하다 보면 많은 서적과 안내서에 Interface를 이용하여 Service를 구현하도록 설명합니다. 하지만 왜 Interface를 활용해야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는 경우는 못 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생각없이 Interface를 사용하여 Service를 구현하는 케이스를 종종보게 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고민해야하는 지점은 Service를 구현할 때 Interface를 써야하는가 그리고 왜 사용해야 하는가입니다. 해당 내용은 제 생각으로 정답이 아니며 각자의 철학과 사고를 바탕으로 판단해야합니다. 저는 Service를 구현할때 interface를 써야할까 라는 질문은 No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먼저 Interface를 사용하는 ..
Unit Test를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에 봉착하게 되는데 가장 해결하기 힘든 문제 중 하나가 외부 DB와의 연결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는 CI를 통해 배포를 수행하며 자동 테스트를 하는데 외부 DB와 연결하는데 애로사항이 생기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개발 DB나 운영 DB나 마찬가지로 우리는 보안상 문제로 외부에서 접속을 못하도록 내부망에서만 접속이 가능하게 설정합니다. 이때 문제는 빌드를 수행할 환경이 내부망에 없다면 우리는 자동 테스트 과정에서 DB접속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때 우리는 Mocking을 이용해 Repository를 새로 주입하는 등 여러 대안을 사용하지만 Entity가 많아 지고 데이터가 쌓이다 보면 극악의 생산성을 보여주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 Total
- Today
- Yesterday
- Java
- spring boot
- QueryDSL
- 인디게임
- 게임개발
- 이명규
- 용사
- Lombok
- 유니티
- mobx
- 턴드림
- 보따리장사
- 모험
- frontend
- JPQL
- JPA
- 인디
- 우주게임
- 튜토리얼
- 게임
- 개발일지
- 신작
- Unity3D
- spring
- 사이드프로젝트
- JIRA
- 게임 개발
- 개발
- studio108
- 스크럼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