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말은 협상 격언등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본래 뜻은 문제점이나 불가사의한 요소가 세부사항 속에 숨어있다는 의미의 속담입니다. 저는 이 말을 매우 좋아합니다. 우리는 개발할 때 모든 설계 구조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끊임없이 고민하고 본질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이 느끼는 것 같습니다. 길지 않은 개발 경력의 초반 프리랜서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외주를 받고 나름 일이라는 걸 하면서 스스로 꽤 잘하는 개발자다라고 착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하는데 문제가 없었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 우물로 들어가지 않았나 생각을 많이합니다. 물론 그 기간 동안 엄청 열심히 개발을 하긴 했습니다. (fea..
1편에 이어 React에서 MVVM패턴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어 진행하겠습니다. 1편 마지막에 Service 단에 Counter를 직접 들고 있는 형태의 구조가 나왔는데 실제로는 Repository를 이용해 모델 데이터를 관리하게 됩니다. 모델 데이터의 저장과 불러오기를 Repository를 통해 사용하며 Repository는 실제 API를 통해 데이터를 가져오는데도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실제 API를 통해 받아오는 데이터는 불규칙하며 페이지 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DTO에 맞춘 여러 변형 객체를 여러개 소장하고 있어야 합니다. (GraphQL을 활용한다면 완전한 Repository를 구성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되네요) 1. Repository import Counter from "./c..
- Total
- Today
- Yesterday
- JPQL
- frontend
- JPA
- Java
- mobx
- studio108
- 게임 개발
- 인디
- 개발
- 사이드프로젝트
- 유니티
- 이명규
- 모험
- 게임
- 우주게임
- spring
- 턴드림
- 튜토리얼
- 게임개발
- QueryDSL
- 신작
- spring boot
- 개발일지
- 인디게임
- Unity3D
- 보따리장사
- 용사
- JIRA
- Lombok
- 스크럼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