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의 테이블을 설계하면서 ID를 생성할때 일반적으로 두 가지 선택권이 존재합니다. UUID를 이용하는 방법과 DB의 Increase Number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두 가지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UUID (= Universally Unique Identifier)는 여러 버전이 존재하는데요, 일반적으로 V4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유는 Random을 이용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총 128bit로 구성되며 Dash를 포함하여 36자의 string으로 표현됩니다. V1과 V2는 Mac Address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서버 자체 보안이 중요할 경우 서버의 Mac Address가 탈취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Timestamp도 포함되어 있지만 비트단위로 쪼개져 정렬은 ..
많은 개발자들은 개발을 시작하고 성장하면서 아키텍처에 대해 여러 방면으로 고민하고 나만의 방법을 찾아 나가기 시작합니다. 저는 이런 성장 과정에서 여러 성장통을 겪었는데 그때 느꼈던 점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키텍처를 처음 공부하고 배워나갈때 정답은 없지만 최소한 베스트는 있다는 생각으로 접근을 했었습니다. 이런 접근법은 지금 생각해보면 좋은 접근법은 아닌 것 같지만 그래도 저한테는 빠르게 나의 아키텍처를 찾는데는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런 아키텍처의 접근방식을 통해 다른 팀은 어떻게 아키텍처를 쌓아나가는지 그리고 DDD와 같은 설계 철학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깊게 고민하고 공부하는 계기가 되게 해주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겪은 성장통은 결국 아키텍처는 정답도 없고 베스트도 없다는 생각이였습니다. ..
- Total
- Today
- Yesterday
- 우주게임
- 게임개발
- frontend
- 유니티
- 신작
- 보따리장사
- Lombok
- JPA
- 게임
- 게임 개발
- 턴드림
- 개발일지
- spring boot
- 스크럼
- 용사
- JIRA
- 이명규
- 개발
- Java
- 사이드프로젝트
- JPQL
- 모험
- 튜토리얼
- studio108
- mobx
- spring
- QueryDSL
- 인디
- 인디게임
- Unity3D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